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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니어그램과 돈 : 두려움에서 사랑까지
에니어그램으로 부, 번영, 사랑을 만들어가기
Money: From Fear to Love: Using the Enneagram to Create Wealth, Prosperity, and Love
Margaret H Smith. Ph.D. 저
윤운성, 박경혜, 신동열, 정정화, 김혜은, 이재연, 이종훈, 류도희, 전인희 역
발행 / 2014년 12월 10일
인쇄 / 2014년 12월 10일 1판 1쇄
저자 / Margaret H Smith Ph. D
역자 / 윤운성, 박경혜, 신동열, 정정화, 김혜은, 이재연, 이종훈, 류도희, 전인희
발행인 / 윤운성
펴낸곳 / 한국에니어그램교육연구소
ISBN 979-11-85115-09-2
- 목차
서문 ……………………………………………………………………………………………………5
제1부 : 돈의 9가지 영역
제1장 : 여정으로서의 돈 ……………………………………………………………………… 14
제2장 : 생존하기-영역 1, 2, 3 … ………………………………………………………… 29
제3장 : 목적설정-영역 4, 5, 6 …………………………………………………………… 51
제4장 : 번영-영역 7, 8, 9 ………………………………………………………………… 70
제2부 : 우리의 돈에 대한 관계
제5장 : 본능과 돈 … ……………………………………………………………………… 96
제6장 : 9가지 소비 유형 ………………………………………………………………… 129
제7장 : 개혁가 ……………………………………………………………………………… 153
제8장 : 조력가 ……………………………………………………………………………… 175
제9장 : 성취자 ……………………………………………………………………………… 198
제10장 : 예술가 …………………………………………………………………………… 227
제11장 : 사색가 …………………………………………………………………………… 256
제12장 : 충성가 …………………………………………………………………………… 283
제13장 : 낙천가 …………………………………………………………………………… 307
제14장 : 지도자 …………………………………………………………………………… 337
제15장 : 중재자 …………………………………………………………………………… 368
자주 묻는 질문들 ………………………………………………………………………… 393
참고문헌 …………………………………………………………………………………… 401
ReSources … …………………………………………………………………………… 403
저자소개 …………………………………………………………………………………… 407
-서문
몇 시간 전에 나는 ‘인사이드잡(Inside Job)’이라는 영화를 보았다. 월 스트리트, 정부, 학계에 종사하며 2008년의 끔찍한 세계경제위기에 원인을 제공했던 사람들의 이야기다. 현재 우리는 이런 경제위기의 여파 속에 살고 있다. 이영화는 인간의 끔찍한 과잉에 대한 탐욕과 잠재력이 어떻게 경제를 구축할 뿐아니라 흐트러뜨릴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훌륭한 영화다. 이 영화는 우리가 어떻게 서로 연결되었고, 미국 시장이 아이슬란드, 싱가포르, 중국 시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를 생생하게 보여준다. 이 영화는 또한 경제성장의 윤활유로서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잠재력을 가진 시스템이 너무나 쉽게 부패하여 소수권력자의 이기적인 이익에 이바지하고, 정부와 국민이 수수방관하여 어떻게 이런 일이 일어나도록 내버려둘 수 있는지를 보여준다.
이 영화는 부유함(Wealth)과 풍성함(Abundance)의 차이를 선명하게 보여준다. 월 스트리트에서 연봉과 보너스로 수백만 달러를 벌어들이는 사람은 풍성함이나 참 번영(Real Prosperity)에 대한 감각이 없다. 이들은 내가 말하는“거짓 번영” 즉 사랑 없이 돈만 갖고 있었다. 이들은 자신의 가장 기본적인 본능에 충실했다. 이들은 이기적인 자기보존 본능으로 자기를 둘러싼 더 넓은 사회를 잊어버렸다. 경쟁적인 성적본능에 사로잡혀 다른 사람의 돈을 가지려고말도 안 되는 위험을 감수하였다. 다른 사람을 지배하려는 욕심에 자기가 더큰 위험을 감수하는 것에 대해서는 아랑곳하지 않았다. 이들은 공돈을 가지고놀면서 자기가 감수한 위험에 대해 보상을 받았기 때문이다. 제트기, 집, 여자를 더 많이 갖고 싶어했다. 자기가 하는 행동이 수십억의 사람들에게 미칠 영향에 대해서는 생각하지도 않았다.
누가 잘못한 걸까? 나는 탐욕스러운 월 스트리트 간부, 헤지펀드 트레이더, 파생상품 기획자라고 말하고 싶다. 이해관계가 상충하는 월 스트리트 간부들을 미국에서 금융계 및 재계 요직에 앉힌 오바마, 부시, 클린턴 대통령에게 잘 못이 있다고 말하고 싶다. 이 영화는 이들의 과오를 분명히 보여준다. 또한 미국에서 최고로 꼽히는 엘리트 교육기관에서 한 때 나의 동료이자 스승이었던 경제전문가를 바로 지목한다. 이런 학계 이코노미스트들은 시장이 가장 잘 운영될 수 있는 방식을 매우 잘 알 것이라고 예상되는 사람들이다. 이들 자신은 어떻게 우리의 이기적인 본능이 규제가 철폐된 시장을 폭발시킬 수 있을 지에 대해 실제로 이해하는 바가 없었다. 이들은 단지 국민에서 안전한 투자처를 말해주어야 할 신용평가기관에 영입되었을 뿐이다. 자신에게 돈을 주는 제약회사가 만든 약을 추천하면서 자신의 이해상충에 대해 공개하지 않는 의사들처럼 이코노미스트와 학계 컨설턴트는 반쪽짜리 이야기를 하면서 막대한 돈을 받는다. 또한 이들은 자유시장에 대한 자신들의 사상과 자만심이 공적인 선언이되게 내버려둔다.
나머지 우리는 어떤가? 우리는 그저 희생자일 뿐인가? 우리가 2008년 경제붕괴와 아무런 관계가 없다고 생각한다면 우리 역시 속고 있는 것이다. 가해자와 희생자는 나름대로 역할이 있다. 어떤 내부고발자와 내부자는 부패를 목격하고 일이 잘못되어가고 있음을 안다. 하지만 누구도 열차를 멈추지 않는다. 우리는 쉽게 번 돈을 함께 나누고 군중심리가 우리를 이기도록 내버려둔다. 우리는 우리 모두에게 탐욕, 과잉, 군중행동, 부패의 능력을 가지고 있음을 인정해야 한다.
나는 지금까지 일어난 일에 대해 가짜 송장을 이용하여 고급 매춘부와 코카인을 산 월 스트리트 간부만큼이나 책임이 있다. 하버드 대학원 학생으로서 나는 모든 것을 알고 있고, 머리만 있고 가슴은 없으며, 월 스트리트의 과잉에 대해서는 아무런 의문을 갖지 않으면서 온갖 방법으로 월 스트리트에서 혜택을 누렸던 이코노미스트들의 문화를 받아들였다. 나는 정부에 몸을 담고 있는 이코노미스트들의 책임에 대해 의문을 제기한 적이 없으며, 나의 양심과 교육을 활용하여 상황을 더 깊이 들여다보지도 않았다. 나는 2000년대에 나의 경제상황이 좋아지자 모든 것이 잘되고 있다는 거짓된 생각을 했다. 나도 한 편이 되었다.
왜 이런 일이 일어나는가? 이런 두려움, 탐욕, 무정함이 특징인 시스템 속에서 살고 있을 때 우리는 모두 그 시스템의 영향을 받고 그 시스템으로 인해 망한다. 우리 사회가 과잉의 문화로 인해 부패되도록 내버려둔다면 우리 모두가 비난을 받아야 한다. 개인적으로 집단적으로 우리와 돈과의 관계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더 큰 차이를 만든다. 우리는 문제의 일부이자 해결책의 일부이다. 우리는 우리의 책임에 대해 경각심을 가져야 한다. 우리가 스스로를 가해자가 아닌 피해자로 생각한다면, 아무런 변화도 일어나지 않을 것이다. 이 책은 우리와 돈의 관계를 알고 우리가 어떻게 성장할 수 있는지를 이해하기 위한 나의 여정에서 나온 것이다. 우리의 마음속에 있는 두려움을 인식하면서 내 작업의 방향이 더욱 명확해졌다. 어떻게 하면 두려움을 기반으로 한 집단양심에서 사랑을 기반으로 한 집단양심으로 변화가 생기도록 일조할 수 있을까? 우리 자신을 살펴보고 이해하며 치유하고 성장하기 위해서 우리에게 필요한 도구는 무엇인가? 나는 이 작업이 세상을 치유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어떤 한 사람이 깨어나면 우리 모두가 깨어나기 때문이다.
나는 중국계 이민자인 미국인 중산층 가정에서 태어났다. 우리 가정은 희생, 절약, 근면을 소중하게 여겼다. 아버지께서는 항상 일하셨다. 어머니께서는 낮에 직장에 다녔고 나머지 일들도 돌보셨다. 내가 할 일은 좋은 딸이 되고, 책임감을 갖고, 좋은 성적을 받고, 가족의 위상과 존경을 얻을 수 있도록 일류대학에 들어가는 것이었다. 우리의 종교는 신분상승이었다. 각자의 가족을 중국에 두고, 영어라곤 한 마디도 하지 못했던 나의 부모는 100달러도 채 되지 않은 돈을 손에 쥐고 아메리칸 드림을 실현하기 위해 미국에 왔다. 부모는 생활수준이 높아지고 자신들과 자녀를 위해 더 나은 교육의 기회를 얻을 수 있다고 믿었다. 물질적 행복의 측면에서 더 나은 삶이라는 것은 매력적인 목표였다. 우리 가족의 이민사는 더 나은 삶을 꿈꾸며 전 세계에서 미국으로 온 여러 세대에 걸친, 수백만 명의 다른 이민자들의 이야기를 대변한다. 더 높은 생활수준과 물질적 행복을 위한 더 좋은 기대가 갖는 중요성은 결코 거부할 수 없다.
생활수준 향상이 나의 부모로 하여금 아무도 아는 이 없고 오로지 더 나은 삶을 살기 위해 윈페그의 얼어붙은 툰드라로 이주하게 만들 수 있다면, 돈은 정말로 강력한 것이 아닐 수 없다! 나의 부모는 미국의 새로운 문화에 대해서 아는 바가 별로 없었지만, 어떻게 청구서를 결제해야 하는 지와 (대부분은)어떻게 수표의 잔액을 맞출 수 있는지는 알았다. 어린 이민자로서 나는 미국문화를 완벽하게 익히기로 마음을 먹었다. 미국은 상업이 지배하는 곳처럼 보였기 때문에 나는 돈에 대해 배운다면 삶이 더 순조로워질 것이라고 계산했다.
나는 예일대학 학부에서 경제학을 전공했고, 그런 다음 하버드대학에서 경제경영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나는 금융시장, 국제무역, 노동경제에 대해 배웠다. 나는 비록 때로 시장에 예측할 수 없는 방식으로 영향을 미칠 오류를 범한다하더라도 인간은 근본적으로 합리적인 존재라고 배웠다. 졸업 후 나는 경제학교수로서 10년 동안 금융과 경제를 가르쳤다. 그 후에는 언제나 신분상승에 관심이 있었기 때문에, 상담수수료를 받는 공인재무설계사(Certified FinancialPlanner)가 되어 사람들이 대학진학과 은퇴를 위해 효과적으로 저축하고 계획할 수 있도록 돕는 일을 하였다. 나는 경제학과 재정계획에 있어서 뛰어난 학생이었다. 나는 규칙을 배웠을 뿐 아니라 규칙을 믿었다.
나는 가정을 꾸리게 되었을 때에도 아메리칸 드림을 꿈꾸었다. 나는 20대 후반에 결혼을 했고 집이 있었으며 좋은 직업과 아이가 있었다. 30대 후반에는 재혼했고 아이가 세 명 더 생겼으며 이제 집이 두 채가 되었다. 나는 능력주의, 민주주의, 시장체계(Market System)를 믿었다. 아이들은 내가 자랄 때는 누리지 못했던 호사를 누리게 될 것이다. 우리는 몇 번 이사를 했고 그 때마다 집이 커졌다. 우리는 교육을 위해, 은퇴를 위해 절약했고, 우리의 순 가치를 확인했으며 투자를 통해 높은 수익을 올렸다. 모든 것이 공모하여 나를 의기양양하게 만들었다. 나는 이런 시장체계를 제대로 이해했다. 나는 게임의 법칙을 알았던 것이다. 심지어 이 체계를 잘 헤쳐 나갈 수 있도록 다른 사람을 도울 수도 있었다.
나는 내가 가진 지식과 능력과 지혜에 대해 확신이 있었다. 이것은 기본적인 경제학을 적용하고 개념을 계획하는 문제였다. 당신의 예산을 충분히 이해하라. 벌 수 있는 수준 이상으로 생활하지 마라. 소득의 10%(아니면 25%)를 저축하라. 미래를 생각하라. 목표를 세우고 목표를 향해 열심히 일하라. 현명한 투자결정을 내려라. 상식과 인내심과 의지력을 발휘하면 일이 순조롭게 풀릴 것이다. 이런 처방전은 나에게 효과가 있어서, 다른 사람에게도 맞을 것으로 보였다. 나는 돈, 조세법, 은퇴방안, 주택담보이율을 잘 아는 것이 중요하다고 믿었다. 장기적인 계획과 저축의 가치도 믿었다. 논리적이고 선형적인 방식으로 목표를 향해 가는 것이 좋다고 생각했다. 사람들에게 물질적인 삶이 그들에게 효과가 있다는 자신감을 주면서 엄청난 만족감을 느꼈다. 이런 방식은 그 효과가 멈출 때까지 계속되었다. 그 후 나는 더 이상 이런 식으로 일할 수 없었다.
모든 것을 다시 분류하고 이해해야 했다.
뒤돌아보면 실제로 내가 추구했던 것은 어떻게 이런 불가사의한 시장체계가 사람들로 하여금 돈을 위해 엄청난 희생을 하고 어려운 일도 마다하지 않도록 동기를 부여하는지를 이해하는 것이었다. 대학이나 대학원에서 배운 그 어떤 것도 실제로 이런 질문에 대해 알려주는 것이 없었다. 내가 깨닫게 된 것은 우리의 이성적인 정신이 아닌 우리의 본능과 인격이 납득할 수 있는 방식으로 우리가 이 불가사의한 시장체계를 상대하고 있다는 것이었다. 우리는 대부분 두려움을 통해 움직인다. 나의 실제 생활 속에서 사람과 그들이 가진 돈을 상대하면서, 나는 돈에 관한 한 사람들이 얼마나 비합리적인지를 발견하였다. 그리고 경제학과 재정계획에서 기본적으로 가정하는 것들이 대부분 언제나 우리에게 도움이 되는 것도 아니었다. 이러한 발견은 나 자신의 삶을 바꿔놓았고 돈에 대한 책을 쓰기로 한 계기가 되었다.
나의 여정이 나로 하여금 수년 동안 나의 식량이 되었던 계획, 교환, 희소성등과 같은 경제학과 재정계획의 근간에 대해 의문을 가지게 할 것이라고는 꿈에도 생각하지 못했다. 내가 설파했던 모든 것들은 엉뚱한 것들처럼 보였다. 이러한 근본적인 가정을 공기처럼 생각했던 20년의 세월이 흐른 뒤에 나는 아마도 더 깊은 진실을 완벽하게 놓치고 있었고, 이러한 가정이 나의 갈망과 불만족의 뿌리일 수 있다는 것을 깨닫기 시작했다. 나는 경제학과 계획이 두려움을 기반으로 한 물질세계를 바라보는 이기적 관점을 토대로 한 것이며, 이것이 우리가 돈으로 인해 어려운 시간을 보내고 있는 근본적인 이유임을 깨닫게 되었다.
나와 돈의 관계를 살펴보고 어떻게 더욱 의미 있게 다른 사람을 상대할 수 있는지에 대해 질문을 던지기 시작하면서, 나는 에니어그램(Enneagram)을 살펴보기 시작했다. 에니어그램은 우주의 법칙에 대한 고대의 지혜를 내재한 상징으로, 지난 40년 동안 인성을 이해하는데 적용되었다. 더 깊은 구조적 동기를 설명하기 때문에 마이어스-브릭스 인성검사(Myers-Briggs Personality System)보다 더 강력한 에니어그램은 성장과 변화를 위한 잠재적인 방향을 알기 위해 사용할 수 있다. 에니어그램은 우리의 장단점을 설명하며, 에니어그램을 배우는 학생에게 모든 인간을 연민하고 존경하는 정신을 고취해준다. 에니어그램이 돈과 인간의 관계에 대해 많은 것을 말해줄 것이라는 것이 점차 분명해졌다. 에니어그램은 어떻게 우리가 잠이 드는 지에 대해서 알려줄 뿐 아니라 어떻게 우리가 깨어날 수 있는 지에 대해서도 알려준다. 금융코칭에서 에니어그램을 사용하게 되면서, 나는 그 능력에 점점 더 많이 놀라게 되었다.
경제학자라는 전혀 새로운 관점에서 출발한 나에게, 에니어그램은 우리의 무의식적인 신념, 두려움, 본능이 어떻게 우리로 하여금 판이하게 구별되고 정형화된 방식으로 돈과 관계를 맺도록 하는지를 설명해준다. 에니어그램은 돈과 금융문제에 대해 체계적으로 적용되고 있지 않지만, 그렇게 될 수 있고 또한 그렇게 되어야만 한다. 에니어그램은 우리가 돈 때문에 곤란을 받게 되는 이유를 설명해주며, 어떻게 더 나은 균형과 행복을 향해 나아갈 수 있는지도 보여준다. 나는 이 책이 이렇게 하기 위한 첫 번째 시도라고 생각하며 다양한 에니어그램 인성유형과, 이 유형이 어떻게 고유의 방식으로 돈과 관련이 되는지에 대해 면담하며 기록하고 분석하며 지난 삼 년을 보냈다.
우리는 우리로 하여금 최선의 삶을 살지 못하도록 하는 무의식적 신념을 인식함으로써, 우리의 마음이 우리에게 불리하게 작용하는 것이 아니라 유리하게 작용할 수 있도록 그 마음을 바꾸어놓을 수 있다. 우리가 돈과 우리의 관계를 치유하고 변모시키는 일을 함께 한다면 우리가 사는 세상은 분명 더 살기 좋은 곳이 될 것이다. 나는 이 주제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본다. 왜냐하면 우리의 세상에서 이루어지는 노력은 대부분 자원을 얻으려는 탐욕스러운 투쟁이며, 이런 획득적 행동이 우리가 사는 지구를 유린하고 있다. 사람들이 두려움과 결핍감과 허기를 덜 느끼게 될수록, 이 지구를 집어삼키려는 충동을 덜 느끼게 될것이다. 어떻게 우리의 충동이 우리의 경제적 동기와 행동을 주도하는지를 깨닫지 못하게 된다면, 우리의 탐욕이 빚어낸 결과를 고스란히 감수해야 할 도리밖에 없다. 돈과 우리의 개인적인 관계를 살펴보고 어떻게 두려움과 결핍감에서 벗어나 사랑과 풍부함으로 나아갈 수 있는 지를 생각해 보아야 한다. 그런 다음 좀 더 양심적이고 연결되며 전인적인 장소에서부터 우리가 사는 지구를 돌보아 지구 자체를 위해서는 아니더라도 다음 백 년을 향해, 그리고 우리 아이와 우리 아이의 아이를 위해 나아갈 수 있도록 함께 행동할 수 있게 된다.
-역자소개
윤운성
미국 멤피스대학교(U. of Memphis) 대학원 교육심리상담전공(교육학박사)
전) 선문대학교 학생생활연구소장 / 입학홍보처장 / 입학관리처장 / 학생지원처장
현) 한국에니어그램교육연구소장 / 한국에니어그램학회장 / 사)성심인성연구원 이사장 / 닥터윤 심리상담발달센터 회장
현) 선문대학교 상담산업심리학과 교수 (사회봉사센터장)
저역서
한국형 에니어그램 성격검사 개발(KEPTI) / 성격을 알면 성공이 보인다 / 에니어그램정복 / 필수에니어그램 / 에니어그램지능 / 해석과 활용 / 성공하는 사람들의 성격 관리 / 에니어그램 II / 팀 워크 에니어그램 :최강팀 만들기 / 에니어그램 성격유형 / 에니어그램으로 본 다문화 세상 / 한국형에니어그램 사례집 I / 에니어그램과 12단계 / 에니어그램 사회 / 지금 이 순간을 자각하라 / 에니어그램명상 / 에니어그램 실제가이드 / 에니어그램 직업 및 학과사전 / 한국형에니어그램 용어사전 / 에니어그램과 자기주도학습 등 다수
박 경 혜
연세대학교 원주의과대학 의학과, 동대학원 의학석사, 박사
현) 에니어그램 전문강사
현) 인제대학교 해운대백병원 응급의학과 조교수
신 동 열
백석대학교 대학원, 복음신학대학원대학교 상담심리학 전공 ( 철학박사)
현) 경력 : 대한상담심리치료학회 학회장, 미술심리치료 수련감독. 에니어그램. ADHD전문가
현) 대신대학원대학교 상담심리치료학과 교수( 학과장)
정 정 화
전남대학교 대학원 임상심리전공(심리학 박사수료)
현) 박앤정 임상심리클리닉 원장
현) 공인 임상심리전문가, 중독심리전문가, 가족상담전문가, 정신보건임상심리사1
김 혜 은
선문대학교 통합의학대학원 자연치유전공 석사
현) 에니어그램 전문강사
현) 구리인창고등학교 전문상담사
이 재 연
대한신학대학원대학교 상담심리치료학전공(심리학박사과정)
현) 대한신학대학원대학교 상담심리치료학과 조교수
현) 대한상담심리치료학회 총무 / 의정부교도소 성폭력가해자 상담심리치료 강사
천안교육지원청 상담심리치료 강사
이 종 훈
성균관대학교 불어불문학과 졸업
현) COSTEL 개발실 이사
현) 도서출판 돌위에 나무 대표
류 도 희
대구가톨릭대학교 가족전공 박사
현) 한국형에니어그램 전문강사 1기.
현) 사단법인 가족상담센터·희망의전화 대표, 수영구 건강가정지원센터 센터장,
대구가톨릭대학교 가족소비자학과 강의전담 교수
전 인 희
호주 맥콰리대학교 통번역학과 재학중
경력) 삼성반도체, 삼성전기, LG전자 및 주요 기업 출강강사
현) 삼성전기 외국어 생활관 전임강사